카테고리 없음

용담 이야기, 꽃말, 색상별 의미, 생태와 서식지, 전통의학

라벤다숍 2023. 8. 4. 17:30

용담 이야기, 꽃말, 색상별 의미, 생태와 서식지, 전통의학

 

 

 

용담은 한국과 일본, 만주와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용담과에 속합니다. 높이는 20~100cm이고 종모양의 꽃이 8월에서 10월경에 핍니다.

굵은 수염뿌리를 말린 것을 용담이라고 부르는데, 뿌리가 용의 쓸개처럼 아주 쓰다고 해서 쓸개 담을 사용하여 용담이라고 부릅니다.

 

용담 이야기

용담은 용의 기운을 담고 있다고 믿어져 왔습니다. 봄에 흰색으로 피어나는 용담은 용의 눈이나 비늘을 닮았습니다. 하늘로 올라가는 용의 모습을 상징하는 용담꽃은 희망과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꽃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용담은 사랑과 충성, 용기와 힘을 나태내기도 해서, 시인과 작가들이 용담꽃을 글에 담았습니다.

용을 상징하는 용담

동양의 문화에서 용은 강력하면서도 귀감이 있는 상징 중의 하나로 여겨집니다. 용이 가진 힘과 우위, 지혜와 존재의 무한함, 귀인과 부귀를 상징합니다.

연꽃의 순수함

동양의 문화에서 연꽃은 정화와 순수함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더러움에서 깨끗한 아름다움을 나타내는데, 용의 힘과 연꽃의 깨끗한 아름다움이 결합이 된 의미로 귀족적인 이미지와 풍요로운 의미를 지닙니다.

풍요로움과 번영

번영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용담은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 부와 번영과 행운을 기원하는 자리에서 종종 사용이 되는 꽃이며, 결혼식과 기념일에  많이 사용이 됩니다.

 

 

용담의 꽃말

용담의 꽃말은 고귀한 사랑입니다.

용이 살던 곳에서 자라는 꽃이라고 전해지는데 용은 고귀하고 강력한 상징이므로 용담꽃도 그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담꽃다발을 선물하면 상대방에게 깊고 진심어린 사랑을 전할 수 있습니다.

 

 

용담의 색상별 의미

흰색, 파란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상의 용담이 있으며 각각의 꽃마다 독특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흰색 용담꽃 : 흰색은 순수함과 깨끗한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흰색의 용담은 용과 연꽃의 결합으로 독특한 의미를 가지며,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과 정의를 나타내는 데 사용이 됩니다.

파란색 용담꽃 : 파란색은 차분하고 평화로운 색상으로 여겨집니다. 파란색의 용담꽃은 용담꽃의 신비로움과 우아함을 강조하는 데 사용되며, 안정과 희망을 의미하는 색상으로 존중받고 있습니다.

노란색 용담꽃 : 노란색은 행운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노란색의 용담꽃은 행복과 번영을 기원하는 데에 사용이 되며 주로 축하와 기념 행사에 자주 활용됩니다.

주황색 용담꽃 : 주황색은 활기찬 에너지와 열정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주황색의 용담꽃은 활기와 활력, 충만함과 동기부여를 상징하며, 새로운 시작과 성장을 의미하는 데 사용됩니다.

빨간색 용담꽃 : 동양의 문화에서 빨간색은 용담꽃의 가정 대표적인 색상중의 하나입니다. 사랑과 열정, 용기와 힘을 의미하는 색상으로 여겨져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로 주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용담꽃의 생태와 서식지

용담꽃은 주로 온난한 기후를 선호하며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는 경향이 있는 식물입니다. 대부분의 용담은 땅 위에서 피어나는 자생종이지만, 일부 종류는 물 속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그 독특한 서식지와 생태로 인해 용담꽃은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측별한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용담의 전통의학

중국의 전통의학에서 용담은 약용식물 중의 하나로 사용이 되는 식물이며 피부의 질환이나 염증과 감기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담의 뿌리를 가을철에 캐어서 그늘에 말린 후에 분말을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술에 담그어서 복용을 합니다. 입안이 허는 궤양이나 인후의 통증,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증상이나 잠을 못 이루는 수면곤란의 경우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꽃과 라이프 용담 이야기, 꽃말, 색상별 의미, 생태와 서식지, 전통의학